고객(사용자) 데이터 분석 방법 Part 4 - 사용자 여정 분석 | Disquiet*

이 포스트에서는 고객/사용자 온라인 데이터 분석의 다양한 방법 중 ‘사용자 여정 분석’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른 분석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고객 데이터 분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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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사용자 여정 분석이란?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에서의 고객 행동 흐름을 분석하는 것 

 

2. 사용자 여정 분석 유형

  • 유입 경로 분석 - 사이트 유입 채널에 따라 고객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유입 이후의 경로를 분석 (직접유입, 무료 검색엔진 유입 등등)
    • 특정 유입 경로를 다른 유입 경로와 비교하여보면 해당 고객들만의 특성을 더 잘 발견할 수 있음
  • 목표 경로 분석 - 유입 경로 분석과 반대로, 특정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이전 경로를 분석하는 방법
    • 구매 뿐 아니라 회원 가입, 상담 신청 등 KPI에 따라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여 사용자의 이전 행동 추적 가능
  • 기타 경로 분석 
    • 주요 경로 분석 - 고객들이 사이트에서 주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고객 흐름을 전반적으로 확인 가능
    • 전후 경로 분석 - 특정 페이지 유입, 특정 행동 전후로 고객 움직임 파악 가능
    • 개인별 이동 경로 분석 - 고객 여정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면, 방문자 전체 또는 세그먼트별이 아닌 개인별 상세 여정도 분석 가능. -> 특정 행동을 한 고객의 행동 심리도 파악 가능하고, 상담 시 고객의 상황을 더욱 쉽게 이해하여 대처 가능

인사이트

 

 사용자 여정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 기획자 또는 마케터의 의도대로 움직이는지, 어느 지점에서 많이 이탈하는지 등등 분석 결과를 통해 의도와 다른 흐름이 있다면 사이트 또는 앱의 설계를 수정할 수 있다. ( ex.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통해 만약 이탈율이 특히 높은 페이지 혹은  목표 페이지까지 가는 경로가 예상보다 길면 특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장치를 삽입한다던지 의도에 맞게 UX 향상 시키기. ) 이를 통해 이 분석법은 주요 지표에 깔린 근본적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인 걸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 여정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페이지 내 이벤트 태그를 삽입한 버튼들이 세밀해 데이터가 흐르는 체계의 사이트가 사용자 여정 분석을 하기 적합할 것 같다.

 무언가를 분석하고 결론이 나왔다면 반드시 변화도 주어야 한다. 즉 분석 결과는 마케팅, 제품, 운영 및 IT, UX 등등 모든 팀이 다루어야 한다. 

 


알게된 개념

 

사용자 여정 분석도 분석방법에 따라 유입경로, 목표경로 등등 유형이 나뉜다는 것과 각 분석의 분석방법을 알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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