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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수신 동의율 높이려면?… "개인화가 정답"

최근,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 13에서 알림 권한 수집 방식을 옵트인(Opt-in)으로 변경함에 따라 마케터들은 개인화된 메시지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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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화 그로스 해킹 : Retention-2

그로스 해킹|데이터 마케팅|데이터 분석 | 이 글은 AARRR 중 Retention 퍼널에 대한 두 번째 글입니다. 지난 글에서 AARRR 중 Retention 퍼널에 대한 접근 방법과 개념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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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전략: 개인화 마케팅의 중요성

알림 권한 수집 방식이 옵트인(opt-in)*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사용자의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고객 경험(CX)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마케팅 메시지를 수신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옵트인: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마케팅 메시지를 받기 위해 동의하는 방식

 

고객 경험을 통한 옵트인 수신 동의 유도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다고 느끼면 마케팅 메시지 수신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사용자가 서비스의 가치를 느끼고 그 경험이 유용하다고 판단했을 때 "나를 위한 정보"라는 인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광고성 메시지가 아닌 개인화된 메시지로 다가가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마티니는 오늘의집에서 개인화된 인앱 메시지를 통해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조회한 상품의 할인 마감일을 알려주는 방식은 고객으로 하여금 광고가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다"고 느끼도록 했습니다.

이와 같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여정에 맞춘 개인화 시나리오는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개인화 마케팅의 핵심: 적시적소에 맞춘 정보 제공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기 위한 핵심 전략은 바로 "개인화"입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이 서비스가 나에게 정말 필요한 타이밍에 알림을 줄 것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본 상품이 할인 중이라면 "방금 본 상품의 할인이 끝나가요! 끝나기 전에 알려드릴까요?"와 같은 메시지는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로 다가가며,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지속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자동화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구매 유도 여정을 자동화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마티니는 오늘의집의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상품 추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사용자가 본 상품과 비슷한 상품을 추천하는 메시지를 통해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하고, 실제로 30% 이상의 구매 전환율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고객 경험 중심 접근의 중요성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고객 중심' 접근입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개인화, 자동화라는 수단은 전부 고객 경험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고객이 서비스에서 편리함을 실감하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나 혜택을 제공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 그들은 마케팅 메시지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것은 단순히 알림 수신 동의율을 높이는 수단을 넘어 마케팅 활동이 더욱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고객이 마케팅 메시지를 받는 이유와 가치를 분명히 인식할 때 그들은 자발적으로 알림 수신에 동의하게 되며, 이는 장기적인 사용자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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